상단여백
HOME Biz+
"데스틴파워, 에너지 토탈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날 것"20일 나주혁신산단서 나주공장 준공식
데스틴파워(주)가 20일 나주공장 준공식을 개최했다. 오성진 데스틴파워 대표와 임미란 광주시의회 부의장, 박기식 데스틴파워 호남권총판 사업총괄본부장(사진 왼쪽부터)이 내외빈 인사들과 시설투어에 나섰다.

PCS(전력변환장치) 등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데스틴파워(주)(대표이사 오성진)가 20일 전남 에너지밸리 나주혁신산단에서 ‘나주공장’ 준공식을 개최했다.

데스틴파워(주)는  ESS용 PCS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이 국내 1위, 세계 2위 업체다. 지난 2016년 매출 85억 원, 2017년 180억  원, 2018년 540억 원을 기록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오성진 대표, 임미란 광주광역시의회 부의장, 박일서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장, 박기식 데스틴파워 호남권총판 사업총괄본부장, 정용기 산학협력연구원장, 김선관 한전 상생협력처장, 최명호 한전 동반성장실장, 임흥빈 전남서부 총괄영업대표를 비롯한 에너지업계 임직원 및 관계자 300여 명이 참석했다.

㈜데스틴파워 나주공장은 ESS용 전력변환기기, 수소연료전지인버터 및 전기자동차급속충전기 등을 연 1500대 이상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 용량으로는 연간 총 700메가와트 규모다.

나주공장은 또 공장 자동화를 위해 스마트팩토리를 구현했다. 디지털 트윈 시스템과 머신비젼, 원격지원 시스템 등이 핵심이다.

디지털 트윈 시스템은 생산장비의 특성이나 작업현황, 공장 내부환경 조건까지 실제 공장과 동일하게 가상화한다. 제품 설계단계부터 최종 제품 생산까지의 기능적 요구사항을 동시적으로 종합분석해 최적화된 설계안을 만들어낸다.

데스틴파워(주)나주공장 준공식 모습.

머신비젼은 제조과정에서의 물리적 형상과 결함 추적이 가능하다. 분당 수백~수천 개의 부품을 검사할 수 있다. 이는 구조화된 장면을 정량적으로 측정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분석이다.

전문가 원격지원 시스템도 스마트팩토리 구현에서 한 축을 담당했다. 이 원격지원시스템은 AR글래스나 태블릿을 활용해 설비/기기전문가와 현장 작업자를 유기적으로 연결시켜 주는 솔루션이다. 작업자의 시야에 조작 매뉴얼이나 도면을 제공한다.
㈜데스틴파워 측은 현장에서의 작업 오류가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했다.

공장 자동화에 필수적인 제어 소프트웨어 등은 (주)그리다에너지가 공급했다. 

㈜그리다에너지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연구소기업이다. 신재생 발전 EMS/PMS 및 모니터링 SW 개발과 유지 보수 전문 업체다. ㈜데스틴파워가 모기업이다. ETRI 책임연구원인 박기식 본부장은 기업 지원을 위해 ㈜그리다에너지 전략부문 총괄 CSO도 겸하고 있다.

생산라인도 대폭 개선했다. 가변 셀라인 생산방식을 도입해 생산 중인 제품공정 리드타임을 획기적으로 줄였다. 공정 작업 실명제도 도입했다. ㈜데스틴파워 측은 제조품질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와 함께 제품 검사 프로세스를 개선했다. 자동셧다운 기능과 테스트베드 PLC을 적용해 작업 안전성을 확보했다. 또 모노레일 열화상카메라를 도입해 작업자의 작업 편의성도 높였다고 ㈜데스틴파워 측은 설명했다.

오성진 대표는 이날 기념사에서 “나주공장은 데스틴파워의 역량을 한단계 더 끌어올려 에너지 토탈 솔루션 공급업체로 발전시켜 나갈 교두보가 될 것”이라며 “유럽 및 중국 등의 다국적 기업과 대등한 경쟁이 가능하도록 제품 혁신을 꾸준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오 대표는 또 “우리가 자리하는 이 곳은, 꼭 1년 전만 해도 척박하고 황무한 땅에 지나지 않았다. 사업추진 과정에서도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었지만, 공장 건설에 참여한 관계자 여러분의 빛나는 지혜로 모든 난관을 극복했다”며 “이 신축공장 곳곳에는 여러분의 땀과 열정이 고스란히 담겨 있음을 잘 안다. 공사기간 내내 애쓴 모두의 노고에 감사한다”고 덧붙였다.

오성진 데스틴파워(주) 대표가 나주공장 준공식에서 나주공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데스틴파워(주) 나주공장 준공식에 참석한 내외빈 인사들이 공장 내부 시설을 돌아보고 있다.
데스틴파워(주) 나주공장 전면 모습.

박희범 기자  snews@s-news.kr

<저작권자 © Science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pcs#전력변환장치#데스틴파워#오성진대표#나주혁신산단#에너지밸리#나주공장#박기식총괄사업본부장#etri#그리다에너지#연구소기업#ems#pms#ess#스마트팩토리#머신비젼#디지털트윈시스템#수소연료전지인버터#전기자동차급속충전기#에너지토탈솔루션

박희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