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책
새해 SW중심대학 5개 선정놓고 서울-지방대 사활건 대결2020년부터 사업 없어져...2월 15일까지 서류접수
  • 박희범 과학기술전문기자
  • 승인 2019.01.10 10:34
  • 댓글 1

SW중심대학 지원 사업이 마지막 신규 대학 선정 작업에 돌입했다. 올해 5개 대학을 선정하면 총 35개로 내년부터는 더 이상 선정하지 않는다. 지금까지 총 30개 대학이 선정됐다. 이들 대학에는 매년 평균 20억원 가량이 지원된다.

특히 서울에 위치한 대학과 지역 대학간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파악됐다. 사업 초기에는 상대적으로 환경이 열악한 지역 대학 중심으로 지원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논란도 있었다. 지난해엔 선정된 대학 5개가 모두 지역 대학들이 선정되기도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장관 유영민)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하 IITP, 원장 석제범)는 10일 4차 산업을 선도하는 SW융합인재 양성체계를 구축하고 현장중심의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전문교육 강화를 위한 제 6차 SW중심대학 신규 사업공고를 냈다.

’SW중심대학‘은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SW전문 인력을 충분히 공급하지 못하는 “공급절벽”을 해소하고자, 대학 SW교육을 현장 수요기반으로 혁신하기 위해 2015년부터 추진된 사업이다.

대학들이 △산업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교과과정 전면 개편 △타 전공지식과 SW소양을 겸비한 융합인재 양성 △인재선발․교원평가 개선 및 SW가치 확산 △SW중심대학 교육 확산을 위한 협력 강화 등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15년 가천대 등 8개 대학이 최초 선정된 것을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총 30개 대학이 ’SW중심대학‘으로 지정ㆍ운영됐다.

2018년까지 각 대학은 SW관련 전공 정원확대 및 SW특기자 선발제도를 마련하고, 유사 SW관련학과의 통폐합 및 SW단과대학, SW교육센터 설립 등 강도 높은 조직개편을 통해 SW중심대학으로서의 외형을 갖추었다.

sw관련 전공 정원은 2015년 8개교 1,034명에서 2018년 30개교 4,822명으로 늘었다. 대학당 평균 5.7% 증가한 셈이다.

현장중심의 SW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대학·기업 합동 교과과정혁신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 새로운 기술 트랜드를 반영한 실전적 교육과정으로 대폭 개편했다.

2018년 SW전공 교과목을 1,984개 개설했다. SW전공자는 3,789명 배출했다.

또한 다양한 산업분야와 결합된 융합 SW인재 양성을 위해 모든 계열 학생을 대상으로 SW프로그래밍을 필수과목을 지정하고, 대학별 특화된 SW융합과정을 운영 중이다.

산업체 현장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문제해결형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2018년 935건 수행했다. 산업계 출신 교수도 채용해 대학 SW교육의 현장성도 강화했다.

올해는 5개 대학 추가 선정을 통해 SW교육의 거점 대학을 35개 규모로 확대하고 대학의 특성을 고려한 SW전문·융합 인력양성 체계 고도화 및 교육 중심의 성과관리 체계 개편을 통한 우수 혁신성과를 확산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산업현장의 SW기술수요 및 미래유망 SW핵심 기술분야를 매칭하여 SW전공·융합교육을 고도화 한다. AI, 빅데이터 등 전공 맞춤형 트랙제 운영 및 대학별 강점이 있는 SW융합 특성화 분야를 지정하여 강도 높은 교육과정을 운영하겠다는 것이다.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창업휴학제, 창업학기제 등 창업제도 도입 및 창업교육 확대를 통한 대학발 창업붐 조성에 대학의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또한 대학 특성을 반영한 SW연계전공 운영, 창업활성화 등 사업 취지에 부합하는 교육 중심의 공통 성과관리체계로 개편한다. 현장수요에 기반한 SW교육과정 운영의 효과성 측정을 위해 SW전공생의 학습성과 모니터링도 강화할 예정이다.

사업 지원 서류 제출은 오는 2월 15일까지 IITP로 하면 된다. 최종 선정은 평가위원회의 서면 및 발표평가를 거쳐 3월 말 이루어진다.

선정된 대학에게는 최장 6년 간, 연 평균 20억 원이 지원된다. 대학별 혁신 수준과 운영성과에 따라 지원규모와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

박희범 과학기술전문기자  snews@s-news.kr

<저작권자 © Science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SW중심대학#과학기술정보통신부#유영민장관#석제범원장#IITP#정보통신기획평가원

박희범 과학기술전문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배성수 2019-01-12 14:58:34

    화이팅입니다. 대표님께서 수고 해주셔서 지역에서도 우송대가 선정되었네요. 새해 좋은 소식입니다   삭제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