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과학기술 과학기술
출연연 공동활용장비 정보,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확인 가능한국생명공학연구원 ‘Bio-core 장비공동활용서비스’ 돌입
  • 박희범 과학기술전문기자
  • 승인 2018.12.07 11:18
  • 댓글 0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공동장비활용센터 홈페이지 초기화면.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이하 생명硏, 원장 김장성) 공동장비운영센터(센터장 오현우)는 연구 개발 장비의 활용 상태 정보를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 제공한다고 7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연구기관, 대학, 기업들이 연구장비를 ‘Bio-CORE 장비공동활용서비스’ 시스템을 통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생명硏은 기존의 PC에서만 이용 가능했던 ‘Bio-CORE 장비공동활용서비스’를 모바일에서 볼 수 있다. 생명硏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장비공동활용서비스’의 모든 메뉴와 기능을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에서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 서비스를 구축한 것이다.

이번 모바일서비스는 연구개발장비의 정보 갱신 속도에 대응하여 항상 최신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실시간 정보를 반영하고 있으며, 접근과 이동이 제한적인 PC나 정보 갱신과 휴대가 취약한 책자 등의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모바일 서비스를 구축했다.

특히 모바일 서비스의 경우, 장비 검색 후 바로 신청이 가능하고 그 자리에서 장비관리 담당자와 상담하고 예약이 가능하도록 준비하였을 뿐만 아니라, 내부 이용자들의 경우에는 실험실내 실제 장비 설치 장소까지 이미지로 확인할 수 있도록 구축됐다.

이 서비스는 국가 장비활용 종합 포털인 ‘ZEUS’시스템과 연계해 장비관리자 담당자 검색, 건물별/집적화시설별 검색 기능을 포함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수행하고 있다.

‘Bio-CORE 장비공동활용서비스’와 모바일 시스템의 제공으로 보다 간편하게 연구원내 연구 개발 장비에 대한 정보 검색과 이용문의, 분석의뢰 상담까지 가능하게 되어 향후 국내 연구기관, 대학, 기업들의 연구 장비 공동 활용이 크게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희범 과학기술전문기자  snews@s-news.kr

<저작권자 © Science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연연#공동활용장비#스마트폰#국생명공학연구원#Biocore#김장성원장

박희범 과학기술전문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