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책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 실현에 나설 것"16일 인본정책연구원 창립세미나
  • 박희범 과학기술전문기자
  • 승인 2018.11.16 16:49
  • 댓글 0
박기식 인본정책연구원장이 16일 창립세미나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

16일 유성서 인본정책연구원(원장 박기식 박사) 창립기념세미나가 개최됐다.

이날 행사는 박기식 인본정책연구원장의 개회사와 허범 한국정책학회 초대회장, 박재묵 대전세종연구원장의 축사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이들은 인간의 존엄성 실현과 정책적 도전을 끝까지 해나갈 것을 주문했다.

또 기조 연설에 나선 강근복 인본정책연구원 이사장은 문제 지향성의 본질적 특성을 거론하며 문제지향성의 확보를 위해 △문제 중심적 사고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 △정책 문제의 수평적, 수직적 관계 분석 등 모두 8가지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ETRI 고순주 박사는 ’국가R&D 관리 방식에 대한 문제분석과 대안탐색‘ 발표에서 정부출연연구기관이 예산을 따오기 위해 외부경쟁을 한 결과 질적 성과가 민간보다 낮아졌다는 주장을 내놨다.

이날 행사에서는 이외에도 △한국행정연구원 권향원·박정민 박사의 ’정책 실패의 심리요인‘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황병상 박사의 ’한국4차산업혁명 정책의 발전방향 논고‘ △목원대 권선필 교수의 ’정책연구의 진화‘ △ETRI 박기식 박사의 ’인공지능 및 자율시스템의 성공적 도입을 위한 윤리적 이슈고찰 등이 발표됐다.

허범 한국정책학회 초대회장의 축사 모습.
박재묵 대전세종연구원장의 축사 모습.
인본정책연구원 창립세미나 전면 모습.

박희범 과학기술전문기자  snews@s-news.kr

<저작권자 © Science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고순주#ETRI#거버넌스#출연연#박기식원장#인본정책연구원#

박희범 과학기술전문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