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과학기술 과학기술
연구소기업/연구원창업 가속...㈜IVT 창업 10년만에 매출 200억원24일 KRISS 기술이전 및 사업화 기업 교류회
  • 박희범 과학기술전문기자
  • 승인 2018.10.25 18:55
  • 댓글 0
'KRISS-기술이전 및 사업화 기업 교류회'가 24일 KRISS 대전 본원에서 개최됐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 원장 박상열)은 24일 대전본원 대회의실에서 ‘기술이전·사업화 기업 교류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KRISS 현황 및 우수사례, 중소기업 지원 현황 및 지원사업, 첨단기술기업 지정지원사업 등을 소개하며 관련 기업 간 교류하는 자리로 마련했다.

채균식 KRISS 성과확산부장은 “기업들의 수요를 파악하는 등 현장 중심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며 “연구소 기업이 향후 정부가 추진하는 일자리 창출과 고용증대 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채균식 KRISS 성과확산부장>

◆연구소기업‧연구원창업 2년간 6개

배성수 기술이전센터장은 기술이전 현황 및 사업화 우수사례를 소개하며 “지난 2년간 엠팩, 단단광학, 모듈사이, 시정, 라드솔, 바투젬 등 모두 6개의 연구소 기업 및 연구원 창업이 이루어졌다”고 설명했다.

배 센터장은 표준연 기술이전에 관한 대내외 특징 및 장점으로 △세계최고 수준의 측정표준 관련 특허 1,120개 보유 △기업애로 기술 해결 및 일자리 창출 기여 요구 증대 △R&D 비용의 효율 개선의 필요성 △중소중견기업의 애로기술 해결 및 노하우 필요 △지난 5년간 측정기기 수지 20조원 적자 등을 꼽았다.

배 센터장은 ““조만간 206개 기술 127개 기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할 것”이라며 “연구소 기업이나 연구원 창업 내용을 성장 잠재력 측면에서 보면 세계 시장까지도 넘볼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배성수 KRISS 기술이전센터장>

◆첨단기술기업에 지정되면 소득세 등 3년간 면제

이어 첨단기술기업 제도 소개에 나선 전략컨설팅 업체 혜안(주)의 박찬영 본부장은 “특구에 입주한 기업 가운데 기술집약도가 높고 기술혁신속도가 빠른 기술 분야의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기업이면 첨단기술 기업으로 지정받아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첨단기술기업으로 지정되면 법인세와 소득세를 3년간 100% 면제, 이후 2년간 50%감면 받게 된다. 또 취득세는 면제되고, 재산세는 3년간 100% 면제받을 수 있다.

이외에 특구 육성사업에 참여하면 가산점 부여, 국‧공유재산 사용‧수익‧대부 등의 특례지원을 받을 수 있다.

◆IVT 올해 매출 200억원...KRISS 대표 성과

마지막으로 KRISS 중소기업지원사업 설명에 나선 정진완 중소기업협력센터장은 ”총 14명이 21억 1500만 원의 예산을 집행하고 있다“고 소개하며 대표적인 모델 케이스로 평가받고 있는 기업으로 ㈜IVT를 꼽았다.

<정진완 중소기업협력센터장>

㈜IVT는 KRISS의 기술선도기업 1호다. 지난 2008년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한 뒤 매출액 2억원을 찍은 뒤 KRISS의 홈닥터(TDS 시제품 개발 지도)를 통해 매출이 39억 원으로 급증했다.

2015~2016년 KRISS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주력 제품이 상용화에 성공하며 매출액이 100억 원(수출 300만달러)에 이르렀다.

정 센터장은 “(주)IVT는 정부의 히든챔피언에 선정되며 세계 최초로 300㎜ 웨이퍼 불순물 자동분석 기술을 확보했다”며 “올해는 매출액 200억 원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외에 대표적인 산‧연 공동연구 성과로 ㈜위지트(반도체/LCD용 양극산화피막 부품 개발)와 ㈜켄텍(대기오염 자동측정기 현장용 교정장비 개발)을 예시로 들었다.

'KRISS-기술이전 및 사업화 기업 교류회' 모습.

 

박희범 과학기술전문기자  snews@s-news.kr

<저작권자 © Science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연구소기업#연구원창업#IVT#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배성수센터장#채균식부장#정진완센터장#박찬영본부장#혜안#위지트#켄텍

박희범 과학기술전문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